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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등산업안전 2022. 5. 25. 22:01
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학습 목적 및 교육의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 안전교육 계획 수립
- 교육목표 설정 : 첫째 과제
- 교육 대상자와 범위 설정
- 교육의 과정 결정
- 교육방법 결정
- 보조자료 및 강사, 조교의 편성
- 교육 진행 사항
- 소요 예산 산정 - OJT와 OFF JT의 특징
- OJT (On The Job Training)
: 직속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일상 업무를 통하여 지식, 기능, 문제 해결 능력 및 태도 등을 교육하는 방법으로 개별 교육에 적합합니다.
1) 개개인에게 적절한 훈련이 가능합니다.
2) 직장의 실정에 맞는 훈련이 가능합니다.
3) 교육효과가 즉시 업무에 연결됩니다.
4) 훈련에 대한 업무의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5) 상호 신뢰 이해도가 높습니다.
- OFF JT(Off The Job Training)
: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근로자를 일정한 장소에 집합시켜 실시하는 교육형태로서 집합교육에 적합합니다.
1) 다수의 근로자들에게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2) 훈련에만 전념할 수 있습니다.
3) 특별 설비 기구 이용이 가능합니다.
4) 많은 지식이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습니다.
5) 교육훈련 목표에 대하여 집단적 노력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 전습 법과 분습법
- 전습법 : 망각이 적으며, 반복이 적습니다. 그리고 연합이 생기며 시간과 노력이 적습니다.
- 분습법 : 학습효과가 빠르며 길고 복잡한 학습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주의와 집중력의 범위를 좁히는데 적합합니다. - 관리감독자 대상 교육의 종류
- TWI(Training Within Industry) : 일선 관리감독자 대상 교육
1) 작업 방법 기법 (Job Method Training : JMT)
2) 작업 지도 기법 (Job Instruction Training : JIT)
3) 인간관계 관리 기법 or 부하 통솔법 (Job Relations Training : JRT)
4) 작업 안전 기법 (Job Safety Training : JST)
- MTP (Management Training Program) : 중간계층 관리자 대상 교육
- ATT (American Telephone & Telegraph Company) : 대상이 한정되어 있지 않고 한번 교육을 이수한 자는 부하에게 지도가 가능합니다.
- CCS (Civil Communication Section) : 최고층 관리감독자 대상 교육
학습 목적 및 교육의 단계
- 학습 목적의 3요소
- 학습목표 : 학습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지표를 말합니다. (학습 목적의 핵심)
- 주제 : 목적 달성을 위한 중심 내용을 의미합니다.
- 학습 정도 : 주제를 학습시킬 때 내용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뜻합니다.
1) 인지 : ~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2) 지각 : ~을 알아야 합니다
3) 이해 : ~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4) 적용 : ~을 ~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학습의 전개과정
-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학습합니다.
- 과거에서 현재, 미래의 순으로 학습합니다.
- 많이 사용하는 것에서 적게 사용하는 순으로 학습합니다.
-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학습합니다.
- 전체에서 부분으로 학습합니다.
- 기지에서 미지로 학습합니다. - 교육의 3요소
- 형식적 교육 : 교육의 주체는 강사이며, 객체는 학생(수강자)입니다. 매개체는 교재(학습내용)입니다.
- 비형식적 교육 : 교육의 주체는 부모, 형, 선배, 사회인 사이며, 객체는 자녀와 미성숙자입니다. 매개체는 교육적 환경 인간관계입니다. - 교육의 3단계
- 제1단계 (지식교육) : 강의 및 시청각 교육 등을 통하여 지식을 전달하는 단계입니다.
- 제2단계 (기능교육) : 시범, 견학, 현장실습 교육 등을 통하여 경험을 체득하는 단계입니다.
- 제3단계 (태도 교육) : 작업 동작 지도 등을 통하여 안전행동을 습관화하는 단계입니다. 태도 교육의 실시 순서로는 우선 청취하고, 이해, 납득시킵니다. 그리고 모범을 보이며,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를 합니다. - 교육 진행 4단계
- 제1단계 : 도입 (학습할 준비를 시킵니다)
1) 마음을 안정시킵니다.
2) 무슨 작업을 할 것인가를 말해줍니다.
3) 그 작업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를 확인합니다.
4) 작업을 배우고 싶은 의욕을 갖게 합니다.
5) 정확한 위치에 자리 잡게 합니다.
-제2단계 : 제시 (작업을 설명합니다)
1) 주요 단계를 하나씩 설명해주고, 시범해 보이고, 그려 보입니다.
2) 급소를 강조합니다.
3) 확실하게, 빠짐없이 끈기 있게 지도합니다.
-제3단계 : 적용 (작업을 시켜봅니다)
1) 작업을 지켜보고 잘못을 고쳐줍니다.
2) 작업을 시키면서 설명하게 합니다.
3) 다시 한번 시키면서 급소를 말하게 합니다.
4) 확실히 알았다고 할 때까지 확인합니다.
5)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강요하지 않습니다.
-제4단계 : 확인 (가르친 뒤 살펴봅니다)
1) 일에 임하도록 합니다.
2)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물어볼 사람을 정해 둡니다.
3) 질문을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4) 점차 지도 횟수를 줄여갑니다. -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
- 1단계 : 반응 단계 - 훈련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 2단계 : 학습단계 - 어떠한 원칙과 사실 및 기술 등을 배웠는지?
- 3단계 : 행동단계 - 교육훈련을 통하여 직무수행 상 어떠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지?
- 4단계 : 결과 단계 - 교육훈련을 통하여 직무에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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