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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전교육에 대해
    산업안전 2022. 5. 29. 17:50

    안전교육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상세적으로, 안전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학습이론, 학습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 안전교육 실시 목적
      - 인간 정신의 안전화
      - 인간 행동의 안전화
      - 환경의 안전화
      - 설비물자의 안전화
      - 생산성 및 품질향상 기여
      - 직, 간접적 경제적 손실 방지
      - 작업자를 산업재해로부터 보호
    • 안전교육의 필요성
      - 지식 교육 : 안전의식 향상, 안전 규정 및 기준 습득
      - 기능 교육 : 안전 작업 기능 향상
      - 태도 교육 : 표준 안전 작업 방법의 습관화, 안전 태도의 습관화

    • 교육 지도의 원칙
      - 상대방(피교육자)의 입장에서 교육합니다.
      - 동기부여를 한다. (상대방으로부터 알려고 하는 의욕을 일어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복하여 교육합니다.
      -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진행합니다.
      - 한 번에 한가지씩 교육합니다.
      - 인상의 강화 : 특히 중요한 것은 재강조합니다.
      - 5관의 활용 : 시각은 60%, 청각은 20%, 촉각은 15%, 미각은 3%, 후각은 2%의 교육효과를 가집니다.
      - 기능적인 이해 :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관하여 기능적으로 이해시켜야 합니다.

    학습이론

    1. 자극과 반응 이론
      : 학습이란 어떤 자극에 대해서 생체가 나타내는 특정 반응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학습 이론으로 Thorndike가 이 이론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돈 다아크의 학습의 법칙 (시행착오설)
      - 준비성의 법칙
      - 연습 또는 반복의 법칙
      - 효과의 법칙
    • 파블로프의 조 건반 사설 (자극과 반응 이론 : S - R이론)
      - 일관성의 원리
      - 계속성의 원리
      - 시간의 원리
      - 강도의 원리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 (강화의 원리) : 강화에 의해 행동을 변화시킵니다.
      - 반응을 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보다 간헐적으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벌이나 혐오 자극보다 칭찬, 격려 등 긍정적 강화물이 학습에 효과적입니다.
      - 반응을 보인 후 즉시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반두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개인은 직접적인 경험이 아닌 관찰을 통해서도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납니다.
      -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 (대리적 강화)를 받습니다.

    2. 하버드 학파의 교수법

    1단계 : 준비시킵니다.
    2단계 : 교시시킵니다.
    3단계 : 연합합니다.
    4단계 : 총괄합니다.
    5단계 : 응용시킵니다.

     

    3. 슈퍼 (SUPER D.E)의 역할 이론

    - 역할 연기 (Role playing) : 자아 탐색인 동시에 자아실현의 수단입니다.
    - 역할 기대 (Role expection) : 자기 자신의 역할을 기대하고 감수하는 자는 자기 직업에 충실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 역할 조성 (Role shaping) : 여러 가지 역할이 발생 시 그중 어떤 역할에는 불응 또는 거부감을 나타내거나 또 다른 역할에는 적응하여 실현시키기 위해 일을 구할 때 발생합니다.
    - 역할 갈등 (R. K trubling) : 작업 중 서로 상반된 역할이 기대될 경우 갈등이 발생합니다.

     

    4. 톨만 (Tolman)의 기호 형태설

    - 학습은 환경에 대한 인지지도를 신경조직 속에 형성시키는 것입니다.
    - 학습은 자극과 자극 사이에 형성된 결속입니다. [S-S (sign - Signification) 이론]
    - 톨만은 문제 사태의 인지를 학습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학습의 목표를 의미체라 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이 되는 대상을 기호라고 부르고, 이 양자 간의 수단, 목적 관계를 기호-형태라고 칭하였습니다.

     

    5. 학습지도의 원리

    - 자발성의 원리 :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의욕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하는 원리입니다.
    - 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를 존중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 소질, 성향 등 모든 발달 가능성을 신장시키려는 원리입니다.
    - 목적의 원리 : 학습자는 학습 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사회화의 원리 :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사회화되어 유용한 사회인으로 육성시키고자 하는 교육입니다.
    - 통합화의 원리 : 학습자를 전체적 인격체로 보고 그에게 내재하여 있는 모든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생활 중심의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하는 원리입니다.
    - 직관의 원리 (직접 경험의 원리) : 학습에 있어 언어 위주로 설명하는 수업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학습자가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원리입니다.


    학습조건

    1. 전이 : 한 상황에서 실시한 학습이 다른 상황의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입니다.

    * 앞에 실시한 교육이 뒤에 실시한 학습을 방해하는 조건 (전이가 잘 되는 조건)
    - 학습의 정도 : 앞의 학습이 불완전할 경우입니다.
    - 유사성 : 앞뒤의 학습 내용이 비슷한 경우입니다.
    - 시간적 간격 : 뒤의 학습을 앞의 학습 직후에 실시하는 경우 또는 앞의 학습 내용을 제어하기 직전에 실시하는 경우입니다.
    - 학습자의 태도
    - 학습자의 지능

     

    2. 기억의 과정 : 기명, 파지, 재생, 재인

    - 기억 : 과거 행동이 미래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 기명 : 사물의 인상을 마음에 간직합니다.
    - 파지 : 인상이 보존됩니다.
    - 재생 : 보존된 인상이 떠오릅니다.
    - 재인 :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비슷한 상황에서 떠오르는 현상입니다.

     

    3. 망각

    경험한 내용이나 학습된 내용을 다시 생각하여 작업에 적용하지 아니하고 방치함으로써 경험의 내용이나 인상이 약해지거나 소멸되는 현상입니다.

    - 학습된 내용은 학습 직후의 망각률이 가장 높습니다.
    - 의미 없는 내용은 의미 있는 내용보다 빨리 망각합니다.
    - 사고를 요하는 내용이 단순한 지식보다 망각이 적습니다.
    - 연습은 학습한 직후에 시키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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